목표와 결과를 상당한 정도로 포괄할 수 있어 널리 활용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들 네 가지 수준에 대하여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반응수준(관념 및 태도상의 변화)
프로그램 참여자가 자료, 강사, 시설, 방법, 내용 등을 포함한 프로그램 전반에 대하여 느끼고 생각한 바를 중심으
참여자중심모형 : - 정책결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분석하는데 중점
- 엘리트모형, 집단모형, 제도모형, 체제모형 등
·기타모형 : - 정책결정의 과정을 보다 실제적인 사실에 가깝게 설명하려고 한 모형
- 연합(회사)모형, 집합(쓰레기통)모형, 공공선택모형, 엘리슨모형 등
<중 략>
형평성 평가 :
모형은 비판도 많지만 합리적인 대안이 선택되도록 정책결정에 공헌할 수 있고, 정책대안의 선택결과에 대해 현실적 ․ 객관적 평가가 가능하고, 소수 엘리트의 정치영향을 배제하여 정첵대안선택에 합리성을 높일 수 있다는 면도 있다.
2) 만족모형
(1) 만족모형(satisfying model)은 제한된 합리성 안
모형을 종합하여 보면 목표모형, 체제자원모형, 참여자 만족 모형, 사회-기능 모형, 내적 과정 모형, 상황모형, 가치경쟁모형, 협상모형, 구조기능모형, 합법성 모형, 비효과성 모형, 통합모형 등으로 구분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효과성은 무엇을 의미하며, 그리고 그것은 어떻게 평가되어야 하는가
다. 정책집행단계
의회는 3권 분립에 따라 정책집행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정책의 집행에 개입하고 감독하게 된다. 예산의 심의를 통해 정책집행에 영향을 미치거나, 국정감사나 조사를 통해 집행 활동을 감독하는 것이다(백승기, 2005: 83).
라. 정책평가단계
정책평가를 통해
중심이 된 운동이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적 요소를 가미한 기초 체력에 관한 놀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 지도할 필요성이 절실한 것이다. 또한 놀이는 아동의 지능 개발에 크게 도움이 된다.
아동의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 창조성을 효과적으로 기르는데 놀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욱이 정신지
Ⅰ. 개요
어린이들은 호기심이 많은 것이 한 특징이다. 여러 가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동안에 스스로 많은 것을 터득하게 된다. 비눗방울을 가지고 놀다가 무지개 발견한다든지, 그림자놀이를 하면서 빛의 성질을 이해하게 된다. 아이들이 주위의 사물을 나름대로 해석하려면 창의성을 자극해야 하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시민적 자질을 길러줌으로써, 그 사회에 적극적인 참여자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사회과 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가 있다. 바로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위해서 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회과 교육을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가 있다.